강진고을신문 : 차영수 도의원, 국도 23호선 강진~마량 도로 4차선 확포장 촉구 건의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24년 6월 21일 금요일
뉴스홈 > 정치.행정 > 정치일반
2024-06-04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차영수 도의원, 국도 23호선 강진~마량 도로 4차선 확포장 촉구 건의
국토교통부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반영 요구

전라남도의회 차영수 의원(의회운영위원장, 강진)63일 열린 제381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국도 23호선 강진~마량 도로 4차선 확포장 공사를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에 반영할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 건의했다.

국도 23호선 강진~마량 구간은 강진과 완도를 비롯한 서남해안 지역의 교통·관광·산업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도로이다.

이 도로는 폭이 좁고 선형이 구불구불해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아 전남도를 비롯한 관련 기관과 주민들이 정부에 4차선 도로로 확포장 해 줄 것을 지속 제기했었다.

20094차선 도로 확포장을 위한 기본설계 용역이 완료되었으나 2010년 타당성 재조사로 교통량이 적고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2차로 선형 개량 공사로 변경돼 202012월에 준공됐다.

2023TMS(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이 도로의 1일 교통량은 9,3774차로 개설을 위한 최소 교통량 기준인 7,500대를 훨씬 초과하고 있다.

강진 마량~고금·고금~신지 연륙연도교 개통으로 완도 장보고 대교 등을 찾는 많은 관광객과 강진항 개발, 남해고속도로 대형차량 증가, 인접한 장흥 관산·대덕·회진에서 이용하는 차량까지 늘면서 교통량이 더욱 많아졌다.

2026년 광주~강진 고속도로 개통을 대비하고 도서지역 긴급환자 이송과 지역 ·농수축산업 등의 발전을 위해 국도 23호선 강진~마량 구간의 4차선 확포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강진은 다산초당, 백련사와 같은 우수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청자축제, 대축제, 하맥축제 등 다양한 축제를 개최해 사계절 관광지로서의 풍부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타당성을 재조사한 2010년 이후 생태공원, 가우도, 민화박물관 등 새로운 많관광자원이 생겨났고, 앞으로 이 도로 중간에 분홍나루 스마트 복합쉼터를 조성하고, 마량항을 남해안 최고의 해양관광경제 거점으로 육성하면 관광객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될 것이다.

차영수 의원은 차량 통행량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교통체증의 피해는 관광객은 물론 주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 명백하다주민의 기본권 보장과 지역경제 활성화,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국도 23호선 강진~마량 도로 4차선 확포장 공사가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하훈 기자)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정치일반섹션 목록으로
김광남 새정치민주연합 강...
“대선에서 확실한 승리를 ...
‘화장’ 장려금 지원 조례...
황주홍의원 국감현장(농협...
황주홍, “농림부 밥쌀용 ...
다음기사 : 공무원노조 “지방자치를 위협하는 김보미 의장은 사퇴하라” (2024-06-18)
이전기사 : 문금주 국회의원,“농수산물 최저가격 보장제 도입법 개정안 발의” (2024-06-04)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정관웅 칼럼니...
김현태 수필 "할...
김현태 수필 '투...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알립니다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