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을신문 : 열대거세미나방 발생, 반드시 예찰하세요!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19년 8월 21일 수요일
뉴스홈 > 환경
2019-07-16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열대거세미나방 발생, 반드시 예찰하세요!
- 사료용 옥수수 포장 중심으로 예찰 및 방제 독려 -

  

강진군이 농촌진흥청 농업과학원 동정 결과 관내 사료용 옥수수 포장에서 열대거세미나방이 발생 되었다고 밝혔다.

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5일 칠량면 송촌마을 일대 사료용 옥수수를 예찰 중 의심되는 유충을 발견하고 즉시 국립농업과학원 작물보호과로 동정의뢰를 한 결과 열대거세미나방임을 확인하였다.

다음날 도암면 인근 사료용 옥수수 재배 필지에서도 열대거세미나방 유충이 발견되는 등 확산이 급속하게 진행될 수 있어 군농업기술센터는 추가 발생 확인을 위한 정밀 예찰 및 홍보 안내를 실시 중이다.

아메리카 대륙 열대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모습을 보이는 열대거세미나방은 유충기에 옥수수사탕수수벼 등 벼과 작물의 잎과 줄기를 마구잡이로 먹어치우며 농가에 피해를 준다. 우리나라에는 지난달 13일 제주 구좌읍과 조천읍에서 처음으로 발생되었으며 19일 이후부터 전남 무안, 여수, 보성, 해남, 영암, 강진에 걸쳐 잇따라 모습이 확인되고 있다.

열대거세미나방은 하룻밤에 100km 이상을 이동하는 특성을 비롯해 암컷 성충 한 마리가 최대 1천 개의 알을 낳는다. 또 잎 안쪽에 자리 잡아 생장점을 손상시켜 수확에 큰 피해를 입히므로 발견 시 초기 방제가 매우 중요하다.

 

안준섭 농업기술센터 작물연구팀장은 열대거세미나방 유충은 10엽기 안팎의 어린 옥수수를 선호하며, 유충이 가해한 잎에는 축축한 톱밥 같은 배설물이 많다“9월 하순부터 10월 상순까지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료용 옥수수를 포함한 10엽기 안팎의 옥수수 재배 농가는 반드시 옥수수 밭 안쪽까지 예찰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방제는 유충과 성충 모두 야행성이므로 일출 전과 일몰 후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약제로는 인독사카브 또는 클로란트라닐리프롤 성분이 들어간 제품이 적합하며, 한 가지 약제만 사용하는 것보다 작용 기작이 다른 여러 가지 약제를 번갈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기자이름없음 
환경섹션 목록으로
“도암 신전 사이 월하마을...
(사)해양보호국민연대 강진...
대구면의 특별한 태극기 ...
강진군 생태계 보전 공모사...
자동차 및 생활가전제품 무...
다음기사 : 강진읍 평동리 양성길 씨의 하소연 (2019-07-16)
이전기사 : 마량면, 장마철 대비 관내 저수지 대청소 실시 (2019-07-16)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장사의 도(道)
조직폭력배 이제 ...
선거와 프로야구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